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통화녹음이 안될 때 조치 사항

이 내용은 사운드스토리 1.088 버전 기준입니다.

통화 녹음이 안되거나 파일 크기가 0이나 byte 단위로 녹음되거나 상대방의 목소리가 녹음이 안되거나 양쪽 다 무음으로 녹음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우리 나라 이외의 통화 녹음이 불법인 나라(해외)에서 판매된 스마트폰인 경우에는 기본 전화앱에서도 통화 녹음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런 폰은 전화앱 설정 메뉴에 통화 녹음 관련 설정 자체가 존재하지 않고, 통화 녹음 자체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폰 자체적으로 고장이 나서 통화 녹음이 안되기도 합니다. 특히 폰이 고장났을 때 폰 수리를 제조사의 서비스센터가 아닌 사설 수리 업체에 맡겨 수리한 경우 통화 녹음이 안되는 사례가 발견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통화 녹음이 원활하지 않은 것은 구글의 보안정책 강화 조치에 따른 것으로 안드로이드 버전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10에서부터 제조사나 통신사의 기본 전화앱(삼성 전화앱, LG 전화앱, T전화앱)에서만 통화 녹음을 가능하게 하고 그 외 제3의 통화 녹음 앱에서는 통화 녹음이 되지 않도록 막아놓았습니다.

최근엔 안드로이드 9에도 똑같이 적용되어 통화 녹음이 되었다 안되었다 하는 현상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운드스토리 1.087 이상 버전에서는 안드로이드 10에서도 통화 녹음이 잘 되도록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통화 녹음 외에 카톡의 보이스톡 통화와 라인의 음성 및 영상통화도 녹음됩니다.

통화 녹음이 안되는 문제는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버전과 사운드스토리 버전 기준으로 조치할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 10이상이고 사운드스토리 1.086 버전 이상인 경우

- 이 경우에는 녹음 파일은 첨부되어 오는데 파일 크기가 0 이거나 아무 소리가 들리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

- 원인은 '사운드스토리 → 설정 → 권한 설정 → 접근성 권한' 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 접근성 권한이 설정되어 있는데도 파일 크기가 0이거나 byte 단위라면 부재중 통화이거나 실제로 너무 짧은 통화여서 그렇 수 있습니다. 또는 접근성 권한 조회 실패인 상태에서 녹음이 진행되었을 수 있습니다.

- 접근성 권한이 설정되어 있는데도 폰에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인식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폰을 재부팅하거나 접근성 설정을 껏다가 다시 켜면 해결됩니다.

-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하고 통화를 하면 상대방 목소리가 녹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하지 않고 통화하는데도 상대방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통화시 볼륨을 최대로 올려놓으면 상대방 목소리까지 녹음됩니다.

- 파일 크기가 0이거나 byte 단위인 경우에도 녹음된 내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이런 파일들은 들을 수 없는 파일들로 그냥 삭제하세요.


2. 안드로이드 10이상이고 사운드스토리 1.085 버전 이하인 경우

- 이 경우에는 사운드스토리 앱에서는 통화 녹음이 되지 않습니다. 사운드스토리에서 통화를 녹음하려면 사운드스토리 최신 버전 이상으로 업데이트하세요.

- 사운드스토리 외의 다른 앱에서 통화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본 전화앱이나 제3의 통화 녹음앱에서 통화를 녹음하면 사운드스토리에서 이 파일을 캐치하여 백업해줍니다.

- 제조사 기본 전화앱으로 통화를 녹음하면 통화 화면에 녹음 시간이 표시되는 등 알림이 뜹니다. 제3의 통화 녹음앱은 해당 앱의 기능에 따라 알림을 끌 수도 있습니다.


3. 안드로이드 9인 경우 

- 통화가 상대방의 목소리가 안들리게 녹음이 되거나 아예 통화 녹음 자체가 안되는 폰도 있습니다.

- 상대방의 목소리가 안들리게 녹음되는 것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이럴 때는 통화시 볼륨을 최대로 올려놓으면 상대방 목소리가 작게 들릴 수 있습니다.

- 통화 녹음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운드스토리에서는 통화를 녹음할 방법이 없습니다. 

- 기본 전화앱이나 제3의 통화 녹음앱을 이용해서 통화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스토리에서는 이들 통화 녹음 파일을 캐치해서 백업해줍니다.


4. 안드로이드 7,8인 경우

- 상대방의 목소리가 안들리게 녹음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통화시 볼륨을 최대로 올려놓으면 상대방 목소리가 작게 들릴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의 목소리까지 녹음하려면 기본 전화앱이나 제3의 통화 녹음앱을 이용해서 통화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스토리에서는 이들 통화 녹음 파일을 캐치해서 백업해줍니다.


5. 통화 녹음 파일이 들리지 않을 때

- 통화 녹음 파일 크기가 0b이거나 144b 등 byte 단위로 생성된 파일은 오류 파일입니다. 들을 수 없는 파일로 그냥 삭제하세요.

- 이런 오류 파일이 생성되는 것은 오디오소스가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녹음이 진행된 경우에 생성됩니다. 오디오소스가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은 녹음 장치가 입력을 받을 상태가 아니란 의미로 보통 다른 녹음과 충돌되거나 운영체제에서 허락되지 않은 녹음을 시도할 때 발생합니다.

- 일례로 사운드스토리에서 통화 녹음을 시작하고 동시에 다른 통화 녹음 앱에서도 녹음을 시작하려고 할 때 충돌되어서 두 앱 모두에서 다 녹음에 실패합니다.

-  이 오류 현상은 안드로이드 모든 버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통화를 2개 앱에서 동시에 녹음을 시도하는 경우 한 곳에서만 녹음이 되도록 해야합니다. 녹음을 시도하는 앱을 파악해서 둘 중에 어느 하나는 자동 통화 녹음 설정을 꺼놓아야합니다.

- 운영체제가 허락하지 않는 녹음을 시도하는 경우는 보통 안드로이드 9~10이고 사운드스토리 버전이 1.085 이하 버전인 때 발생되는데 이럴 때는 사운드스토리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해결됩니다. 


위와 같이 통화 녹음이 되지 않거나 상대방의 목소리가 녹음이 되지 않거나 무음으로 녹음될 때는 다음과 같이 조치해보세요.

첫째, 어느 폰에서나 공통적으로 시도해볼만한 방법이 있다면 스마트폰의 통화 볼륨을 최대로 올려 놓으면 상대방의 목소리가 약하게 녹음되기도 합니다. 

통화 볼륨의 조절은 통화 중에 볼륨 상하 버튼을 눌러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스토리 1.079 버전 이상인 경우는 통화중에 자동으로 최대 볼륨으로 설정됩니다.

둘째, 상대방 목소리까지 잘 녹음되는 다른 통화 녹음 앱에서 자동  통화 녹음을 설정하고 녹음을 하면 사운드스토리에서 이 파일을 백업해줍니다. 

셋째, 안드로이드 10이상이고 사운드스토리 1.085 이하 버전이라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세요.



안드로이드 10 이상에서의 통화 녹음 이슈

- 아무 소리도 안들리게 녹음된다면 접근성 설정이 되어 있지않아서 그렇습니다. 접근성 권한 설정 상태를 점검하세요.

- 최근에 안드로이드 10 이상의 폰에서 통화 이벤트가 짧은 시간 안에 다량으로 발생하는 오류 현상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 녹음 파일 목록을 보면 다음과 같이 15시 43분의 1분 안에 수십통의 발신 또는 수신 통화가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녹음 파일은 통화 녹음 파일 외에 다른 녹음 이벤트 파일로도 저장됩니다.

녹음 파일 목록:
2011211543_O010********.mp3
2011211543_O010********.mp3
2011211543_O010********.mp3
2011211543_KName.mp3
2011211543_KA.mp3
2011211543_I051******.mp3
2011211543_I010********.mp3
2011211543_I010*******.mp3
2011211543_01085764106.mp3

- 녹음 파일에 나타난 날짜와 시간을 보고 짧은 시간 안에 많은 통화나 녹음 이벤트가 발생되었다면 오류 현상이니 무시하고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포스트

사운드스토리 기본 전화앱 통화 녹음 설정 방법:

'통화 녹음 설정' 메뉴:

SoundStory에서 통화 녹음 파일이 메일에 첨부되지 않는다면:

안드로이드 10 에서의 통화 녹음 문제 해결:

문의/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