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통화 녹음 설정

이 내용은 사운드스토리 1.088 버전 기준입니다.


통화 녹음은 전화 수신이나 발신시 자동으로 녹음이 시작되고 통화 종료시 녹음이 종료되어 자동으로 녹음 파일을 메일로 백업해줍니다.

통화 녹음 방법에는 '모든 통화 녹음', '특정 번호 통화 녹음', 그리고 ‘수동 통화 녹음’의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들 세개 중에 어느 하나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통화 녹음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세 가지 다 선택을 해제합니다.

1. 모든 통화 녹음

- '모든 통화 녹음'은 아래 '통화 녹음 제외 번호(5개 이내)'에 입력된 전화번호와의 통화를 제외한 모든 통화를 녹음합니다.

2. 통화 녹음 제외 번호(5개 이내)

- '통화 녹음 제외 번호(5개 이내)'는 5개까지 숫자로만 입력할 수 있는데 전화번호의 일부분(5자리 이상)이나 혹은 전체를 입력합니다. 번호와 번호 사이는 슬래쉬(/)로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예) 01086458899/86458/458899

3. 특정 번호 통화 녹음

- '특정 번호 통화 녹음'은 아래 '녹음할 전화번호(5개 이내)'에 입력된 전화 번호와의 통화만 녹음합니다.

4. 녹음할 전화번호(5개 이내)

- '녹음할 전화번호(5개 이내)'는 5개까지 입력할 수 있는데 전화번호 일부분이나 혹은 전체를 입력합니다. 번호와 번호 사이는 슬래쉬(/)로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예) 01086458899/86458/458899

- 전화번호의 일부분(5자리 이상)만 입력하면 입력된 번호를 포함하고 있는 전화번호는 모두 통화 녹음이나 통화 녹음 제외 대상이 됩니다. 가급적 전화번호 전부를 입력하여 사용을 권장합니다.

5. 수동 통화 녹음

- ‘수동 통화 녹음’은 사용자가 통화 도중에 전화앱의 녹음 버튼을 터치하여 수동으로 녹음하는 통화 녹음 파일이나 전화앱(기본 전화앱, T전화, callBOX, ACR, 통화녹음기, cube ACR)에 자동 통화 녹음이 설정된 통화 녹음 파일만 백업합니다.

- 사용자가 수동으로 녹음하지 않거나 전화앱에 자동 통화 녹음이 설정되어 있지 않을 때는 통화 녹음 파일이 첨부되지 않은 채 통화 내역만 백업됩니다.

- 사용자가 간헐적으로 수동으로 일부 통화만 녹음하는 경우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수동으로 녹음하지 않는 통화는 녹음하지 않고 통화 내역만 백업해줍니다.

- 위의 1. 모든 통화 녹음, 3. 특정 번호 통화 녹음, 5. 수동 통화 녹음 중에 어느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통화 녹음중 볼륨 최대화

- 이 기능은 사운드스토리 1.086버전부터 지원됩니다.

- 통화 녹음 중에 자동으로 볼륨이 최대로 설정됩니다. 

- 상대방의 목소리가 잘 안들리게 녹음되는 경우 이 기능을 켜놓으면 잘 들리게 녹음될 수 있습니다.

- 기본값은 on 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7. 통화 녹음 시점

- 통화 녹음 시점은 '신호 수신시 녹음 시작'과 '통화 연결시 녹음 시작' 중에 어느 하나를 선택합니다.

- '신호 수신시 녹음 시작'은 신호가 발신되거나 수신되는 시점부터 녹음이 시작됩니다.​

- '통화 연결시 녹음 시작'은 통화가 실제로 연결되었을 때부터 통화 녹음이 시작됩니다. 

- '신호 수신 녹음 시작'이 선택되어 있으면 바로 아래 '통화 녹음 앱'에는 'SoundStory'만 나타납니다. '통화 연결시 녹음 시작'이 선택되어 있으면 통화 녹음 앱에는 'SoundStory'와 '전화 앱'이 모두 나타납니다.

- 사운드스토리 외의 다른 통화 녹음 앱으로 녹음을 하고있거나 하려면 반드시 '통화 연결시 녹음 시작'을 선택해야합니다.

- '통화 연결시 녹음 시작'으로 선택되어 있는 경우 통화 녹음 앱으로 'SoundStory 앱'이 설정되어 있다면 사운드스토리에서 통화를 녹음하고, '전화 앱'으로 선택되어 있다면 전화 앱(기본 전화앱, T전화, callBOX, ACR, 통화녹음기, cube ACR)에서 통화가 녹음되는 것을 캐치해서 백업해줍니다. 

- '신호 수신시 녹음 시작'이 설정되어 있으면 사운드스토리에서 무조건 먼저 통화 녹음을 시작합니다.

- 안드로이드 9 이하인 경우 통화를 사운드스토리에서 하고 있을 때 전화앱에 자동 통화 녹음이 설정되어 있거나 통화중에 수동으로 녹음을 시도하면 다른 앱에서 이미 오디오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는 안내 메시지가 뜨면서 녹음이 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10 이상인 경우에는 사운드에서 통화 녹음을 해도 기본 전화앱이나 제3의 전화 앱에서 통화 녹음이 가능하고 아무 알림도 뜨지 않습니다.

- 발신 통화 녹음의 경우 ‘권한 설정 접근성 권한’이 설정되어 있어야만 '통화 연결시 녹음 시작'이 되고, 접근성 권한이 설정되어 있지않다면 ‘신호 수신시 녹음 시작’이 되고, 해당 내용을 메일로 안내해줍니다.

​- 사운드스토리 1.086 버전 이전에서는 안드로이드 10 이상의 폰에서 통화 녹음이 되지 않았었는데 1.086 버전부터는 안드로이드 10 이상의 폰에서도 사운드스토리에서 통화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목소리까지 모두 녹음됩니다. 

- 사운드스토리 1.086버전 이상이고 안드로이드 10 이상인 폰에서 통화 녹음시 블루투스 이어폰을 껴고 통화를 할 경우에는 상대방의 목소리가 녹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접근성 권한이 설정되어있지 않다면 아무 소리도 나지 않게 무음으로 녹음이 됩니다.


8. 통화 녹음 앱

- '통화 녹음 앱'은 통화를 녹음할 앱을 선택합니다. ‘SoundStory’와 ‘전화 앱’ 중에 어느 하나를 선택합니다. 

- ‘통화 녹음 시점’에서 ‘신호 수신시 녹음 시작’이 선택되어 있으면 ‘SoundStory’만 나타나고 무조건 사운드스토리에서 통화를 녹음합니다.

- '통화 녹음 시점'에서 '통화 연결시 녹음 시작'이 선택되어 있으면 통화 녹음 앱에는 'SoundStory'와 '전화 앱' 둘 다 나타납니다. 

- SoundStory로 설정하면 사운드스토리에서 통화를 녹음하고, '전화 앱'으로 설정해 놓으면 사운드스토리 이외의 앱(기본 전화앱, T전화, callBOX, ACR, 통화녹음기, cube ACR)에서 통화를 녹음합니다.  

- 이들 앱의 설정에서 자동 통화 녹음이 설정되어 있어야하고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녹음 파일 없이 통화 내역만 백업됩니다. 설정되어 있을 경우 해당 전화 앱의 통화 녹음 파일을 SoundStory 폴더로 복사나 이동시켜 백업해줍니다.


9. 전화앱 통화 녹음 파일 처리

- '전화앱 통화 녹음 파일 처리'는 사운드스토리 이외의 전화 앱으로 통화를 녹음할 경우 해당 전화앱의 원래 위치 폴더에 녹음 파일을 삭제하여 이동시킬지(파일 이동), 아니면 복사하여 남겨놓을지(파일 복사)를 지정합니다.

- 평소 사용자가 전화앱으로 통화를 녹음하고 있다면 파일 복사를 선택하고 그렇지 않다면 파일 이동을 선택해야합니다.

- 전화 앱은 제조사에서 기본 제공하는 ‘기본 전화’ 앱, 통신사가 SKT인 ‘T전화’ 앱, 무료 통화 녹음 앱인 ‘callBOX’ 앱, NLL사의 ‘ACR’ 앱, Green Apple Studio사의 ‘통화녹음기’ 앱, 그리고 cube ACR 앱 등을 지원합니다. 

- 이들 전화 앱으로 통화 녹음을 하려면 설치된 해당 전화 앱의 설정에서 자동 통화 녹음 기능을 켜 놓아야하고 통화 녹음을 하는 앱도 유일해야하고, 이 통화 녹음 앱에서 필요한 설정을 미리 해놓아야 합니다.

- 전화앱(기본전화앱, T전화앱, callBOX앱, ACR앱, 통화녹음기앱, cube ACR)으로 통화 녹음을 할 때, 통화 녹음 파일의 저장 위치를 외장 SD카드로 지정할 수 있지만, 이런 경우에는 ‘통화 녹음 설정 전화앱 통화 녹음 파일 처리’가 ‘파일 복사’만으로 작동됩니다. ‘파일 이동’으로 하려면 저장 위치를 내부 저장소로 지정하세요.

- 삼성이나 LG의 기본 전화앱이나 T전화 앱의 ‘통화 자동 녹음’을 켜 놓으면 통화시 녹음중이라는 표시가 되고 통화 종료시에도 녹음 파일을 저장중이라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런 기본 전화앱의 녹음 표시는 SoundStory 앱에서 제어할 수 없는 부분으로 꺼놓을 수 없습니다. 녹음중이라는 표시를 꺼놓을 수 있는 앱은  callBOX(앱 숨기기 기능), ACR 앱, cube ACR(앱 숨기기 가능) 앱 등이 있습니다. 

-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7.0 ~ 9.0의 폰에서 'SoundStory'앱으로 통화 녹음시 상대방의 음성이 녹음되지 않는 경우 위 전화 앱으로 통화를 녹음하면 상대방 음성까지 녹음할 수 있습니다. 또는 평상시 전화 앱으로 통화 녹음을 하는 경우에도 해당 전화 앱의 녹음 파일을 SoundStory 폴더로 그대로 복사하거나 이동시켜서 이메일로 백업해줍니다.

- 안드로이드 9.0 에서는 제조사나 통신사의 기본 전화앱에서 통화 녹음하는 경우에만 상대방 목소리까지 녹음됩니다. 

- SoundStory 앱으로 녹음된 통화 녹음 파일은 저용량의 mp3 파일로 저장되어 약2시간(약28.5mb)까지 백업되고, ‘전화 앱’으로 녹음된 파일은 비교적 고용량의 mp3, mp4, m4a, amr, 3gp, ogg, wav, amr, 또는 flac 파일로 저장됩니다. 이들 파일은 대부분 1분에 약 0.93Mb 용량으로 녹음되고 30분이면 약 27.8Mb 정도 됩니다. 따라서 SoundStory 이외의 전화앱으로 통화 녹음한다면 약30분 이내의 통화만 백업이 가능합니다.

- 전화 앱의 통화 녹음 기능으로 녹음되어 저장된 파일은 해당 전화앱의 원래 위치의 폴더에서 SoundStory 폴더로 자동으로 이동(파일 이동)되거나 복사(파일 복사)되어 저장됩니다. 녹음이 실패된 경우에는 원래 위치의 폴더에 그대로 남습니다.

- ‘통화 녹음 앱’으로 ‘전화 앱’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사운드스토리 앱에서 이미 다른 녹음이 먼저 시작되어 녹음이 진행 중인 때에 전화가 오거나 전화를 발신하여 통화 녹음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 먼저 시작된 사운드스토리의 녹음은 전화 수신/발신과 동시에 종료되어 백업되고, 해당 전화 앱으로의 통화 녹음이 통화 종료까지 계속 이어집니다.

- 제조사 기본 전화 앱의 자동 통화 녹음 기능을 이용하여 통화를 녹음하려면 해당 기본 전화앱을 시스템 디폴트 전화 앱으로 설정해 놓아야합니다. 삼성 폰에서는 폰의 ‘설정 애플리케이션 관리 설정 기본 애플리케이션 전화 앱’으로 들어가서 ‘연락처’를 선택하면 됩니다. LG폰에서는 폰의 ‘설정 일반 주소록’에서 전화 앱을 터치하여 ‘주소록’을 시스템 기본값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 통화하는 동안 진행 중인 통화 녹음은 원격으로 ‘녹음 종료’ 어구를 발송하여 통화가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그 때까지 녹음된 파일을 백업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원격으로 백업받을 경우 실제로 통화가 종료되었을 때는 통화 녹음 파일이 첨부되지 않습니다.

- 통화 녹음이 설정되어 있지 않고 ‘이벤트 백업 설정 통화 목록 백업’이 설정되어 있으면 통화 내역 정보만 실시간으로 메일로 백업됩니다.


10. SNS 통화 녹음

- 'SNS 통화 녹음'은 각종 SNS 메신져의 통화를 녹음하는 기능으로 안드로이드 10 이상의 폰에서만 지원됩니다. 1.086 버전에서는 카카오톡의 보이스톡 통화와 라인의 음성 및 영상 통화를 녹음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SNS 메신저 통화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10 이상에서의 통화 녹음 이슈

가. 접근성 권한 설정 상태 인식 오류 문제

- 안드로이드 10 이상의 폰에서 통화를 녹음하려면 '권한 설정 → 접근성 권한'이 설정되어있어야합니다.

- 그런데 접근성 권한이 설정되어 있는데도 폰에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폰을 재부팅하면 인식되기도 합니다. 또는 '사운드스토리 → 설정 → 권한 설정 → 접근성 권한' 순서로 들어가서 스위치를 껐다가 다시 켜면 해결이 됩니다.

- 접근성 권한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통화가 녹음되면 녹음 파일을 열어봐도 아무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나. 통화 이벤트 발생 오류 현상

- 최근에 안드로이드 10 이상의 폰에서 실제로 통화를 하지 않았는데도 통화 이벤트가 짧은 시간 안에 다량으로 발생하는 오류 현상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 녹음 파일 목록을 보면 다음과 같이 15시 43분의 1분 안에 수십통의 발신 또는 수신 통화가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녹음 파일은 통화 녹음 파일 외에 다른 녹음 이벤트 파일로도 저장됩니다. 녹음은 통화 뿐만아니라 각종 녹음 이벤트 파일로 저장되고 너무 짧아서 거의 소리가 녹음되지 않는 파일 형태입니다.

녹음 파일 목록:
2011211543_O010********.mp3
2011211543_O010********.mp3
2011211543_O010********.mp3
2011211543_KName.mp3
2011211543_KA.mp3
2011211543_I051******.mp3
2011211543_I010********.mp3
2011211543_I010*******.mp3
2011211543_01085764106.mp3

- 녹음 파일에 나타난 날짜와 시간을 보고 짧은 시간 안에 많은 통화나 녹음 이벤트가 발생되었다면 오류 현상이니 무시하고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다. 통화 녹음이 종료되지 않는 현상

  • 부재중 통화이거나 통화 신호가 너무 짧을 때는 녹음은 시작되었는데 통화 종료 신호를 미쳐 캐치하지 못해 녹음이 종료되지 않고 계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운드스토리 1.088버전 부터는 이런 경우 2시간까지 녹음되고 자동 종료됩니다. 2시간 분량의 녹음 파일에는 실제 통화 내용과 주변 녹음 내용이 포함됩니다.

라. 통화 녹음 파일이 0byte 크기로 녹음되는 현상

  • 통화 녹음 파일의 크기가 0byte로 녹음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앱이 운영체제의 억제로 인해 백그라운드에서 제대로 활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로 보입니다. 폰을 만질 수 있다면 앱의 설정에 들어갔다 나오거나 폰을 껐다가 켜거나 수동 녹음을 하면 임시적으로는 해결이 됩니다.
  • 운영체제는 자원을 포그라운드에서 활동하는 앱에 최우선적으로 배분하고 지원하지만, 백그라운드로 들어가 있는 앱에 대해서는 자원을 지속적으로 회수하고 활동을 억제합니다. 운영체제의 이러한 활동은 지속적이기 때문에 0byte 녹음현상은 현재까지는 근본적으로 해결이 어렵습니다.

관련 포스트

SoundStory 통화녹음이 안될 때 조치 사항:

SoundStory에서 통화 녹음 파일이 메일에 첨부되지 않는다면:
http://soundstory4world.blogspot.com/2020/06/soundstory_94.html

검색어 : 사운드스토리, soundstory, ㅅㅇㄷㅅㅌㄹ, 위치추적, 통화녹음


문의/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