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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되는 파일 구분

이 내용은 사운드스토리 1.088 버전 기준입니다.

사운드스토리에서 만들어지는 파일은 녹음에 의한 mp3 파일이 대부분이고, 사진 촬영이나 화면 캡쳐에 의해 만들어지는 파일은 jpg 파일이 됩니다.

녹음은 대부분 사운드스토리에서 하고, 통화 녹음은 설정에 따라 사운드스토리나 기타 전화앱에서 녹음합니다.

1. 녹음 파일 경로

녹음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는 디바이스 또는 SD카드의 '*//axxxxxx.axxxxxxxxx/files/external/xxxxxxxx가 됩니다.

안드로이드 10 이하인 경우에는 나중에 폰에 usb나 기타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이 경로에서 파일을 수동으로 복사나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1이상부터는 폰에서는 접근이 안되고 컴퓨터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폰을 컴퓨터에 연결한 후 컴퓨터의 파일탐색기를 열어 위 경로로 찾아들어가면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로를 확인하려면 개발자에게 문의하세요.

2. 녹음 파일 확장자 및 크기

  • 원격 주변 녹음, 예약 녹음, 매시간 이메일 알림 녹음 등은 모두 사운드스토리에서 녹음을 하고 확장자는 mp3 입니다.
  • 통화 녹음은 설정에 따라 사운드스토리나 또는 전화앱에서 합니다. 파일의 확장자는 통화 녹음앱을 사운드스토리 앱에서 하면 mp3, 전화 앱에서 하면 m4a, amr, 3gp 등이 됩니다.
  • mp3 파일은 16Bit, 32KHz, 모노 형식으로 2시간 정도에 약 27.8 mb의 파일 용량이 됩니다. 반면에 전화 앱으로 녹음되는 m4a, amr, 또는 3gp 파일은 30분 정도의 통화에 약 27.8Mb의 용량이 됩니다.
  • 통화 녹음 파일 중에 용량이 0b나 144b로 기록된 파일은 오류 파일입니다. 스마트폰의 오디오 소스가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녹음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또는 다른 앱에서 동시에 녹음을 시도하여 충돌될 때도 발생합니다. 그 어떤 앱으로도 소리를 들을 수 없으므로 그냥 삭제하세요.
  • 파일 용량이 27.8Mb 이상(mp3 파일은 약 2시간 그 외 파일은 약 30분 정도)은 이메일 첨부되지 않습니다. 이메일 서버에서 그 이하로 발송 제한을 걸어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메일 내용에 녹음 파일 용량이 너무 커서 첨부에 실패했다는 안내 메시지가 포함됩니다.
  • 카카오메일, 네이트, 한메일은 약 2시간 분량까지 파일을 첨부해주고, 그외 네이버, 지메일 등은 약 1시간 분량의 녹음 파일까지만 메일에 점부해줍니다.

3. 파일 이름 규칙

  • 파일의 이름은 첫 10자리는 녹음을 시작하는 일자와 시간을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2104051520으로 시작한다면 2021년 4월 5일 오후 3시 20분에 녹음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합니다.

  • 그 다음의 _X 부분은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_U : 앱에서 수동으로 녹음 버튼을 터치하여 시작한 수동 녹음

    _CU : 전화 원격 녹음

    _SU : 문자 원격 녹음

    _SA : 문자 원격 자동 녹음

    _PU : 채팅+ 원격 녹음

    _PA : 채팅+ 원격 자동 녹음

    _KU : 카카오톡 원격 녹음

    _KA : 카카오톡 원격 자동 녹음

    _LU : 라인 원격 녹음

    _LA : 라인 원격 자동 녹음

    _F : 예약 녹음

    _R : 매시간 이메일 알림 녹음

    _I : 수신 통화 녹음

    _O : 발신 통화 녹음

    _V : 카톡 보이스톡 수신/발신 통화

    _LC : 라인 음성 통화 수신/발신 통화

    _LF : 라인 영상 통화 수신/발신 통화

    _CU : ****전화 원격 녹음

  • 통화 녹음 파일의 _O나 _I 뒤에는 발신자 전화번호 또는 수신자 전화번호가 붙고, 카톡이나 라인 통화의 구분자 뒤에는 발신자 별명 또는 수신자 별명이 붙습니다.

  • 예시

    2104051511_I01056341342.mp3

    2021년 4월 5일 오후 3시 11분에 01056341342 번호와 통화한 수신 통화 녹음 파일, 이메일 제목인 InCall

    2103121534_KU.mp3

    2021년 3월 12일 오후 3시34분에 카카오톡 원격 녹음으로 생성된 파일, 이메일 제목엔 KakaoTalk_User

    2102221536_R.mp3

    201년 2월 22일 오후 3시36분에 매시간 이메일 알림의 '알림에 녹음 파일 첨부'로 녹음된 파일, 이메일 제목엔 Regular

    2104101105_VKName.mp3

    2021년 4월 10일 오전 11시 5분에 카카오톡의 내사랑 님과 통화한 보이스톡 통화 녹음 파일, 이메일 제목엔  VoiceCall

    한국어 별명은 모두 VKName으로 나타납니다.

4. 녹음 파일의 저장 여부 및 저장 기간 설정

  • '이메일 백업 설정 → 이메일 백업후 녹음 파일 삭제'가 설정되어 있으면, 백업 성공 후에는 녹음 파일이 즉시 자동 삭제됩니다. 백업이 실패한 경우에만 녹음 파일이 폰에 남아 있습니다.
  • 백업 실패로 폰에 남아있는 녹음 파일은 다음 그림과 같이 메일 내용 중에서 '녹음 파일 목록'에 나타납니다.

 


  • 위 녹음 파일 목록에 나타나는 파일은 상대방 폰에 남아있는 녹음 파일 목록이지 백업되어 메일에 첨부된 파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메일에서는 들을 수 없고 직접 상대방 폰에서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시켜서 들을 수 있습니다.
  • 폰에 남아있는 녹음 파일의 위치는 폴더 깊이가 깊어 쉽게 찾을 수 없지만 음악 연주 앱 목록에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설정 → 환경 설정 → 녹음 파일 숨기기'가 설정되어있고 파일이 생성되기 전에 폰을 껐다가 켰다면 음악 연주 앱 목록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폰에 남아있는 녹음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시키고자 파일 위치를 알고자 한다면 개발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폰이 안드로이드 10이하인 경우만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11 부터는 폰을 컴퓨터와 연결하여 컴퓨터의 파일탐색기로 녹음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폰에 남아 있는 녹음 파일은 '환경 설정 → 녹음 파일 보존일수' 동안만 폰에 남아 있다가 보존일수가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환경 설정→파일 보존 일수(1~90)' 에서 보존 일수를 1일에서 90일 사이로 입력하면 해당 일수가 지나면 자동 삭제됩니다.
  • 폰의 네트워크 사정으로 이메일 백업에 실패한 경우에는 '원격 녹음 어구 설정→마지막 파일 백업 어구'에서 지정한 어구를 발송하여 마지막에 녹음된 백업에 실패한 파일을 원격으로 백업받을 수 있습니다.
  • 단, mp3는 2시간 이내여야하고 m4a, 3gp, amr 파일은 30분 이내의 파일이어야 백업이 됩니다.
  • 발송 이메일이 카카오메일, 네이트 메일, 또는 한메일인 경우에는 두시간쯤까지, 그외 메일인 경우에는 약1시간 분량까지만 메일에 첨부해 줄 수 있습니다.

5. 녹음 파일 숨기기 설정

  • 녹음 파일이 다른 음악 앱(삼성 Music앱)의 연주 목록에 나타나지 않게 숨길 수 있습니다.

  • '설정 → 환경 설정 →

    녹음 파일 숨기기' 를 설정해 놓으면 숨겨집니다.

  • 단, 이 기능은 스마트폰을 껐다가 다시 켰을 때부터 작동됩니다.

6. 메일에 첨부된 녹음 파일의 관리

  • 메일에 녹음 파일이 첨부된 경우 메일 제목 바로 아래 부분이나 아니면 메일의 제일 하단 부분에 위치합니다.
  • 해당 첨부된 링크 근처에 저장이나 열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들 버튼으로 파일을 열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삼성 기본 이메일 앱을 사용하면 녹음 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이메일 앱에서 곧바로 들을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설명된 내용으로 녹음 파일은 모든 이메일에 다 첨부되지 않고 녹음 이벤트에 의한 이메일에만 첨부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첨부된 녹음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을 때 파일 크기가 0 b이거나 144 b 등 단위가 byte인 파일의 경우는 오류 파일입니다. 어떤 앱으로도 열리지도 않고 들을 수도 없으니 그냥 삭제하세요. 이들 오류 파일들은 폰의 오디오 장치 상태에 따라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파일크기가 큰데도 파일이 열리지 않는다면 mp3 파일을 열 때 사용되는 앱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다른 앱으로 열어보던지 컴퓨터에서 파일을 열어보세요. 다른 곳에서도 열리지 않는다면 파일 자체가 오류이니 그냥 삭제하세요.

7. 안드로이드 11 이상에서의 녹음 파일 문제

  • 2020년 12월부터 안드로이드 11로 업데이트가 시작되었습니다.

  • 안드로이드 11이상부터는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녹음 파일에 더 이상 접근할 수 없습니다.

    내 파일 앱으로도 접근이 안되고, 앱의 파일 관리 창에서도 접근이 안됩니다.

  • 앱이 설치된 녹음 파일은 백업되었을 경우에는 백업 이메일에서 접근할 수 있고, 백업되지 않은 경우에는 앱을 컴퓨터와 연결하여 컴퓨터의 탐색기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파일 경로는 개발자에게 문의하세요.

  • 이 문제는 앞으로 기능 개선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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