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오류 현상

1. 녹음 오류 

짧은 시간 안에 다량의 녹음 이벤트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오류 현상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들 녹음 이벤트는 대부분 통화 녹음 이벤트이지만 그외 모든 녹음 이벤트를 다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제 메일로 발송되는 것은 일부이지만 녹음 파일은 모두 생성되어 스마트폰에 남습니다. 이렇게 오류 현상으로 녹음된 파일은 길이가 너무 짧아서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위 그림은 녹음 오류 현상이 발생한 후의 이메일 내용 중 '녹음 파일 목록'과 '전화 통화 목록' 부분입니다.

녹음 파일 목록과 전화 통화 목록을 비교해보면 실제로 통화한 것은 16:43분에 발신한 것(B) 하나 밖에 없고 나머지 녹음 파일(A)은 모두 전화 통화 목록에 나타나지 않는 오류 파일들입니다. 이들 파일들은 실제로 발생하지 않았는데 앱에서 발생한 것으로 인식되어 녹음된 것들입니다.

위 그림에서 A 부분의 녹음 파일 목록이 모두 오류로 인해 녹음된 파일들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대량의 녹음이 된 경우입니다. 이들 파일들이 실제 발생한 이벤트로 인해 녹음된 것인지 아닌지는 해당 정보 부분(통화 녹음인 경우 전화 통화 목록)과 비교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들 파일들은 녹음된 내용이 없는 의미없는 오류 파일들이니까 그냥 무시하고 메일로 백업되었다고 해도 그냥 삭제하세요.

위 그림에서 B 부분이 녹음 파일이고 통화 목록이 일치하고있고 이 파일만 실제로 통화를 함으로써 녹음된 파일입니다. 

파일이 생성된 시간을 보면 16:43분부터 16:53분까지 10분 동안 아주 짧은 시간에 무려 12개가 넘게 녹음되었습니다. 

이들 녹음 파일들은 메일로는 다 백업되지 않고 일부만 백업됩니다.

이 녹음 오류는 안드로이드 9이상이고 사운드스토리 1.086에서 발생되고 있는 오류 현상입니다. 

이 녹음 오류는 사운드스토리 1.087버전 이상으로 업데이트하면 해결됩니다.


2. 접근성 설정 오류

안드로이드 10 이상의 스마트폰에서 '권한 설정 → 접근성 권한'이 이미 설정되어있는데도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폰에서 인식되는 현상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오류는 사운드스토리의 오류가 아니고 안드로이드 10 운영체제의 오류입니다.

접근성 권한이 미설정으로 나타나는 원은은 다음 2가지 중에 어느 하나입니다. 

첫째, 사용자가 직접 접근성 권한을 해제했을 수 있습니다.  접근성 설정은 사용자가 폰의 설정에서 직접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둘째, 접근성 권한이 설정되어 있는 데도 스마트폰에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버그입니다.

사용자가 직접 접근성 권한을 해제했다면 다시 설정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사운드스토리 최신 버전에서는 상대방이 접근성 권한 설정 화면으로 진입하지 못하도록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사운드스토리 앱 밖에서 접근성 설정 메뉴로 진입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사운드스토리 최신 버전에서는 모두 차단됩니다.

이미 설정되어 있는 것을 폰이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폰을 재부팅하면 인식되기도 합니다. 또는 접근성 권한 설정(사운드스토리 설정이나 폰 설정에서)을 다시 하면 인식됩니다. 또는 어느 순간 설정 정보가 운영체제에 인식되어 저절로 설정된 것으로 인식되어 해결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안드로이드 10의 버그이므로 해결되기 까지는 이 두가지 방법으로 조치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스마트폰이 정기적으로 재부팅되도록 설정해놓을 수 있습니다.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케어 → 더보기 → 자동으로 케어 → 자동으로 다시 시작 → 요일 및 시간 선택'한 후 사용 중으로 스위치를 켜  놓으면 해당 시간  마다 폰이 자동으로  꺼졌다가 다시 켜집니다.

이 접근성 설정 오류는 사운드스토리 버전에 상관없이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10 이상의 폰에서 보고되고 있지만 안드로이드10 출시 초기에  주로 발생하다가 지금은 안정화가되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는 오루입니다.


3. 녹음 파일 접근 오류

안드로이드 11 이상인 경우 구글의 파일 관리 시스템상의 보안이 강화되어 앱이 설치되어 있는 상대방 폰에 남아있는 녹음 파일에 더 이상 직접 접근하여 연주, 공유, 복사, 또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즉, 상대방 폰에 OTG를 꼽고 상대방 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운드스토리에서 녹음한 파일을 들어보거나 공유, 복사, 또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현재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므로 해결이되는 대로 기능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4. 녹음 종료 오류

이 녹음 종료 오류는 안드로이드 버전이나 사운드스토리 버전에 상관없이 모든 버전에서 보고되는 현상입니다.

녹음이 시작되어 현재 녹음 중인데 녹음 종료 이벤트를 놓쳐서 녹음이 종료되지 않고 계속 녹음이 진행중인 오류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부재중 전화 수신 시와 같이 녹음 시작과 끝 사이의 시간 간격이 짧을 때 녹음은 시작되었지만 녹음 종료 이벤트를 캐치하지 못해 종료되지 못하고 녹음이 계속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현재 앱의 녹음기가 녹음 중인지 대기 중인지는 메일이 오면 메일 내용 상단에 있는 녹음기 상태를 보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재 녹음 중이 아닌 대기 중이면 '대기중'으로 표시되고, 현재 녹음이 진행중이면 '녹음중'으로 표시됩니다.

메일이 올 때 마다 녹음기 상태를 확인하고 현재 녹음 중이면 녹음 종료 이벤트가 지나서 계속 녹음 중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서 종료되었어야할 녹음이 진행 중이라면 전화를 걸거나 원격 녹음 종료 어구를 보내서 녹음을 종료시켜야합니다. 

원격 녹음 방법은 다음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SoundStory 원격 녹음을 위한 카톡과 라인 설정 방법:
http://soundstory4world.blogspot.com/2020/06/soundstory_91.html 

녹음이 2시간 이상 진행되었다면 녹음 파일은 메일에 첨부되지 않습니다. 발송 이메일이 네이트, 카카오메일, 한메일(다음)이라면 2시간까지 첨부가 되고, 네이버나 지메일이라면 1시간 분량까지만 메일에 첨부해줍니다.


5. 사진 백업 오류

사진이 촬영되지 않았는데도 이미 전에 촬영된 사진이 백업되는 현상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사진은 저장되는 순간에 백업이 되는데 전에 저장된 이벤트가 반복되는 오류입니다.

이 사진 백업 오류는 안드로이드 버전이나 사운드스토리 버전에 상관없이 모든 버전에서 보고되는 오류 현상입니다.


6. 가짜 이벤트 발생 오류

실제로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았는데 단 시간 안에 같은 이벤트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 보고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캘린더에 일정을 입력할 때 발생하여 백업되는 Calendar 메일이 똑같은 내용으로 짧은 시간 안에 연속적으로 오는 현상이 있습니다. 

캘린더에서 일정을 입력하다가 완료를 못하고 편집 상태로 유지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짐작되지만 예상일 뿐입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전화를 걸든지 카톡을 보내든지 폰을 만질 수 있으면 캘린더  앱에 들어갔다나오든지, 폰을 껐다가 켜든지  등등 다른 이벤트를 발생시켜서 메일이 더 이상 오지 않게 조치하세요.

만일 단 시간에 수많은 메일이 발생되고 수신되는 것이 메일 서버에서 캐치된다면 자동으로 스팸성으로 차단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단되면 다시 이전 상태로 복구하는데 어려울 수 있고 복구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7. 카톡 발신 메시지 상대방 별명 캐치 오류

- 카톡 메시지 발신 시 상대방 별명을 제대로 캐치하지 못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 이런 현상은 안드로이드 10이상의 폰에서 발생합니다.

- 카톡 메시지가 수신되어 알림바에 알림이 뜬 상태에서 알림바를 터치하여 대화방에 들어가 메시지를 발신할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 수신 메시지와 대화방 내용을 통해서 상대방이 누구인지는 대부분 파악이 됩니다.

- 앞으로 업데이트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문의/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