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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문의 방법

앱에 대해서 문의를 주실 때 서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면서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문의자는 다수이고 답변자는 개발자 한 사람입니다. 개발자 혼자 수 많은 분들을 상대합니다. 답변이 늦을 수도 있고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 답변을 못받을 수도 있습니다. 문의주실 때 이런 점을 먼저 양해해주시길 부탁드려요. 

문의를 주시기 전에 질문할 내용이 단순한 사용법에 관한 것은 아닌지 스스로에게 물어봐 주세요. 사용법은 사용설명서나 블로그에 자세히 올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 폰에서 해당 현상이나 기능을 그대로 테스트를 해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와 설명서와 블로그에서 최대한 스스로 답을 찾으려는 노력을 해주세요. 이런 노력도 없이 모르는 것이 있을 때 마다 무조건 개발자에게 문의를 주시면 곤란합니다.

본인 폰에서 직접 테스트하는 것은 앱 사용법을 익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직접 테스트해보면 금방 답이 나오고 해결책이 나옵니다. 이렇게 노력하는 과정에서 앱 사용법을 익히게 되고 짧은 시간 안에 사용법을 마스터할 수 있게 됩니다. 개발자가 앱 사용법까지 가르쳐드리지는 못합니다. 사용법은 스스로 공부하셔서 마스터하셔야 합니다. 

앱을 설치하면 사용설명서 메뉴가 있습니다. 앱 홈 화면의 우측 위에 물음표(?)가 설명서 메뉴입니다. 사용설명서 메뉴로 들어가면  다음 그림과 같이 카테고리 별로 분류되어 있고 항목을 터치하면 해당 설명화면이 열리고 롱터치하면 해당 설정 화면으로 곧바로 이동할 수 있어 쉽게 해당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읽을 수 있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앱 블로그에도 그림과 함께 자세한 설명서가 올려져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키워드로 검색하면 해당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는 '블로그 글 목차'를 열면 블로그에 올려져 있는 모든 글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우측 위 '더보기'(줄 세개)를 터치하여 들어가면 아래 그림과 같이 8개의 폴더별(공지, 소개, 설치법, 설정법, 사용법, 업데이트, 사용후기, 유용한 팁)로 글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본인 폰에서 테스트해보거나, 앱 사용설명서와 블로그에서 답을 찾아보는 노력을 먼저 기울여주시고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개발자에게 문의를 주세요. 이런 노력하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진짜 급한 상황이 왔을 때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힘이 길러집니다. 

사운드스토리 앱을 설치하면 폰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상황이 캐치됩니다. 긴급하게 주변소리를 녹음을 해야할 상황이 캐치된다면 원격 녹음 기능을 사용해야합니다. 평소 준비가 되어 있다면 즉, 원격 녹음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고 어구를 보내는 방법을 익혀서 알고있다면 이런 상황이 와도 개발자에게 연락해서 급하다면서 원격 녹음을 어떻게 하는지 문의할 필요가 없겠죠. 

원격 녹음은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작동되지 않습니다.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면 진짜 필요한 상황이 와도 녹음할 방법이 없습니다. 증거를 잡으려면 그런 상황이 왔을 때 어떻게 하겠다는 플랜이 미리 준비되어 있어야하는 것이죠.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급한 상황이 왔을 때 급하다면서 개발자에게 어떻게 하느냐고 묻는 것은 넌센스입니다.

개발자는 이런 분들을 위해서 항상 대기하고 있는 구매자가 고용한 흥신소 직원이 아닙니다. 개발자는 앱을 판매한 후 앱을 설치하고 설정하는 기본적인 방법까지만 책임지고 안내해드리고 도와드립니다. 메일이 오고 메일 내용을 점검해서 설정 상태를 봐드리는 것까지만 개발자의 의무이고 그 이후는 애프터 서비스라고 할까요, 의무이기 때문에 도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개발자는 구매자가 앱을 사용하는 평생 동안 책임을 지고 도와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이 계신데 잘못 아신 것입니다. 물건을 산 것과 똑같습니다. 물건을 판 사람은 판매한 이후의 사용법은 구매자가 스스로 공부하고 익혀서 사용해야하는 것이죠. 물건이 고장나면 애프터 서비스를 받는 정도죠.

물론 개발자는 사정이 되는 한 언제든지 도와드리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도와드리는 차원이지 개발자의 책임이고 의무이기 때문에 도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개발자도 다른 분들과 똑같이 밤 시간과 공휴일에는 휴식을 취하면서 개인적인 시간을 보냅니다. 밤 시간이나 휴식 중인데 급하다면서 문의를 주시거나 심지어는 새벽 2시, 3시에 전화를 주시는 것은 상대방이 누구라도 그 사람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배려도 아닙니다.

급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으려면 평소 앱에 대한 사용법을 틈틈이 익혀놓으세요. 평소에는 아무것도 준비하고 있지 않다가 정작 급한 상황이 닥쳤을 때 무조건 개발자에게 연락하는 것은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앱 사용설명서, 블로그, 본인 폰에서의 기능 테스트 등을 통해서 평소에 꾸준히 앱 사용법을 익혀놓으세요.

 

문의는 전화 보다는 카톡으로 해주세요. 주위에 사람들이 있을 때 스파이 앱에 관한 내용으로 통화하기가 곤란한 상황이 많고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위에 사람들이 있고 빈 공간을 찾을 수 없을 때는 전화를 받지 못합니다. 카톡으로 남겨놓으면 즉시 또는 나중에라도 답변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카톡은 화면을 캡쳐해서 보여줄 수 있어서 원인 찾기가 수월하고 시간 제약이 없어서 취침시간에도 남길 수 있죠. 

주말이나 달력에 빨강색 날은 휴일로 개발자도 휴식하는 날입니다. 이런 날은 가급적 문의를 피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문의를 주실 때는 화면캡쳐를 포함시키고 문의 내용은 현재 설정 상태와 현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자세히 세부적으로 설명해주세요.  

특히 메일 내용 중에서 제일 아래에 '폰 정보' 부분은 반드시 캡쳐해서 보여주세요. 문제가 발생한 폰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상태를 먼저 알아야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가 용이하거든요.

막연히 녹음이 안된다고 하면 개발자는 현재 어떤 설정 상태인지, 어떤 녹음인지 모르기 때문에 설정 상태 파악을 위해 여러가지 질문을 더 문의자에게 던져야합니다. 그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더 소모되게 되죠. 

백업된 메일에는 수많은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일 내용을 확인해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단순한 내용도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메일 내용 중에서 아래쪽에 <설정 상태 정보> 부분에는 사운드스토리의 현재 설정 상태에 대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설정 상태 정보 중에 문의 주시는 부분을 캡쳐해서 그림을 함께 보여주시면서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한번에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백업된 메일 내용에서 해당 이벤트에  대한 정보는 대부분 메일의 윗 부분에 안내되고 메일 제목에서도 구분됩니다. 이 내용과 메일에서의 정보를 해석하고 분석하고 파악하는 능력은 구매자의 몫입니다. 메일 내용에 설정에서의 메뉴 순서까지 자세히 안내하고 있는데도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물어보면 개발자는 메일에 안내된 내용을 그대로 답변 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메일이 왔을 때 이 메일이 어떤 이벤트에 의해서 왔고, 파일은 이름이 뭐고, 크기는 얼마인지 등은 구매자가 기본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해야할 정보들입니다. 블로그나 사용설명서에 그림과 함께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처음 구매하면 설치와 중요 설정에 대해서는 별도의 동영상을 제공해드리고 자세한 설치와 설정 안내문을 보내드립니다. 동영상과 안내문만 잘 보고 읽기만 해도 설치와 설정까지 혼자서 무난히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고 세밀하게 준비된 자료입니다. 

이 동영상과 안내문에 다 설명된 내용을 문의주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안내문에는 메뉴 순서뿐만 아니라 블로그의 해당 글 링크까지 포함되어 있죠. 동영상은 안드로이드 버전별로 설정 메뉴 순서까지 그대로 보여줘서 조금만 관찰을 하면 혼자 다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과 안내문에 설명된 내용을 문의주시면 개발자는 동영상과 안내문에서 찾아보시라고 답변을 드립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니까요. 

개발자가 어느 한 사람만 상대한다면 문의마다 자세한 설명을 드릴 수 있지만 그럴 수가 없습니다. 문의 내용이 블로그나 사용설명서, 동영상에서 이미 설명된 내용은 해당 글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문의에 대한 답이 들어있는 글 링크를 보내드려도 글을 제대로 읽지 않고 글에 설명된 내용으로 계속 질문을 주시면 개발자는 정말 할말이 없습니다. 

개발자는 상황이 허락하는 한 문의에 대해 언제가 되든 답변을 드리고 어떻게든 도와 드립니다. 다만, 문의자와 개발자가 서로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 그리고 시간과 노력을 덜 들이면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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