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OTG Usb 메모리 카드

보통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시킬 때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물리적인 방법으로는 USB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시킬 때도 이 USB 메모리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의 충전 단자에 꼽을 수 있는 USB를 OTG USB라고 합니다. 즉, OTG는 단자가 양쪽으로 나와 있어서 스마트폰에도 꼽을 수 있고 컴퓨터에도 꼽을 수 있습니다.

보통 USB는 컴퓨터에만 연결이 되는데 이 USB에 스마트폰의 5핀이나 C타입 단자와 연결되는 젠더를 끼우면 스마트폰에도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 USB에 스마트폰에도 연결할 수 있도록 단자를 내장하고 있는 것이 OTG USB인 셈입니다. 단자가 양쪽으로 나와 있고, 컴퓨터에도 꼽을 수 있고 스마트폰에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보통 USB이든 OTG USB이든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연결을 해서 스마트폰에서 인식만 된다면 설치 파일을 저장해서 폰에 연결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USB를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꼽고 컴퓨터의 파일탐색기나 스마트폰의 '내파일(LG폰인 경우 '파일관리자')'을 실행하여 파일을 복사합니다.

USB를 스마트폰에 연결을 했는데도 스마트폰에서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USB나 젠더나 또는 스마트폰 중 어느 하나가 고장입니다. 어느 것이 고장인지 알아보려면 USB를 다른 폰에 연결해서 인식이 된다면 폰이 고장이겠죠. 다른 폰에서도 인식이 안된다면 USB나 젠더가 고장이겠죠. 이렇게 범위를 좁혀가면서 셋 중 어느 것이 불량이나 고장인지 찾아내야합니다. 스마트폰이 고장이라면 USB로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설치 파일을 컴퓨에 저장하고 폰을 컴퓨터와 연결해서 설치 파일을 폰으로 넣던지, 카카오톡으로 보내던지, 아니면 메일(네이트)로 설치 파일을 보내서 설치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OTG Usb 메모리 카드도 Usb 메모리 카드의 일종입니다. 단지 컴퓨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도 꼽을 수 있도록 단자가 양쪽으로 2개가 나와 있는 점이 다릅니다. 

아래 그림은 양쪽 단자를 모두 집어 넣은 OTG Usb 메모리카드 모습입니다.


아래 그림은 컴퓨터에 꼽을 수 있는 USB 단자(A타입)를 빼놓은 모습입니다. A타입은 컴퓨터에 연결되는 규격입니다.


아래 그림은 스마트폰의 충전 단자에 꼽을 수 있도록 단자(B타입)를 빼놓은 모습입니다. B타입은 구형 스마트폰의 5핀 충전 단자에 연결되는 규격입니다. 최신 스마트폰의 충전 단자는 C타입으로 방향을 타지 않습니다. 이 B타입에 C타입 젠더를 끼우면 최신 스마트폰에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뒤집어 놓은 모습입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기기에는 USB 단자가 아래 그림의 C타입 젠더와 같이 C타입 단자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B타입의 5핀 단자는 꼽는 위 아래의 방향이 맞아야 스마트폰의 충전 단자에 꼽을 수 있는데 반해, C타입 단자는 방향에 상관없이 꼽을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폰의 경우 갤럭시 S8부터 충전단자가 C타입으로 출시되고있습니다.

폰의 충전단자가 C타입인 경우에는 OTG USB 메모리를 C타입으로 구매하던지 아니면 아래 그림과 같은 C타입 젠더를 구해서 기존 B타입의 단자에 꼽고 스마트폰의 C타입 충전 단자에 꼽으면 됩니다.


위의 젠더를 OTG의 B타입(5핀단자)에 꼽고 C타입의 스마트폰 충전단자에 꼽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C타입 젠더를 OTG의 5핀단자에 꼽은 장면입니다.



아래 그림은 C타입으로 출시된 OTG입니다.


OTG Usb 메모리 카드를 스마트폰의 충전 단자에 꼽고 내 파일 앱을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USB 저장공간 ~ 또는 USB torage ~ 와 같은 이름으로 나타납니다.


OTG Usb를 폰에 꼽았는데도 내 파일 앱에서 USB 저장공간 ~ 와 같은 부분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OTG를 폰에서 인식을 못해서 그렇습니다. LG폰의 경우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폰이나 젠더, 혹은 OTG 중에 어느 하나가 불량인 경우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내 파일 앱에서 내장 메모리의 KakaotalkDownload 폴더에 설치 파일이 있고, 이 설치 파일을 롱터치하여 OTG로 복사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설치 파일을 스마트폰에서 OTG로 이동하거나 복사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설치 파일 이동/복사 방법:

설치 파일은 구매자가 잘 보관 관리해야합니다. 설치 파일은 구매할 때 한번만 보내드리고 다시 보내드리지 않습니다 설치 파일이 없으면 나중에 재설치를 할 수 없습니다.

SoundStory 설치 파일을 이메일로 받아서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스마트폰에서 야후메일로 로그인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흔적이 남을 수 있습니다. 야후메일에 로그인해야하고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하고, 야후메일에서 로그 오프해야하고, 인터넷 사용 기록을 삭제해야하고, 설치 후에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삭제해야합니다.

두번째는 설치 파일을 위의 'OTG Usb 메모리 카드'에 복사해 넣고 이 OTG를 대상 스마트폰에 꼽고 OTG에서 곧바로 설치합니다. 설치후에 곧바로 OTG를 폰에서 빼면 됩니다. 설정할 때는 폰에 OTG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됩니다. 빠르고 흔적이 별로 남지 않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인 OTG에 설치 파일을 담아서 앱을 설치하실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OTG 메모리는 저용량이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인터넷이나 컴퓨터 취급점에 가면 만원 이하의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일을 대비해서 스마트폰에 있는 중요한 파일들(사진, 캡쳐사진, 증거 자료 등)은 틈틈이 OTG 메모리에 백업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OTG로 연결한 후 설치 파일을 터치했을 때 파싱오류가 뜰 때가 있습니다. 이 것도 오티지, 젠더, 폰 셋 중에 어느 하나가 고장이어서 OTG에 담긴 설치 파일이 제대로 복사되지 못했거나 제대로 읽혀지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다른 OTG나 젠더로 또는 카톡이나 야후메일, 또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설치하는 방법으로 해야합니다.

문의/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