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카카오톡 백업 설정

이 내용은 사운드스토리 1.088 버전 기준입니다.

사운드스토리는 카카오톡을 비롯해서 다음과 같은 거의 모든 SNS 메신저의 메시지를 백업해줍니다.

카카오톡, 라인, 밴드, 인스타그램, 바이버, 위챗, 왓츠앱, 텔레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행아웃, 비트윈, 영톡, 앙톡, 앙팅s, 썸팅, 핫팅, 즐팅, 즐톡k, 잘로, 네이트온, 톡친구만들기, Duo 통화 내역, T전화 콜라 영상 통화 내역,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아래 그림은 카카오톡 백업 설정 화면입니다.


위 그림의 메뉴 순서대로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모든 카카오톡 메시지 백업

- ‘모든 카카오톡 메시지 백업’은 아래 ‘제외할 카톡 친구명’에지정된 친구 이외의 모든 카카오톡의 수신 및 발신 메시지를 백업합니다. 대화창이 열린 상태의 수신 메시지와 PC카톡으로 입력한 발신메시지는 백업되지 않습니다.

2. 제외할 카톡 친구명(5명 이내)

- ‘제외할 카톡 친구명(5명 이내)’는 ‘모든 카카오톡 메시지 백업’시 제외되는 카카오톡 친구명입니다.

- 친구명(이름이나 별명)은 폰이 설치된 카카오톡의 친구에 등록된 이름이나 별명과 완전히 일치해야 합니다. 5명 이내로 슬래쉬(/)로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예) 홍길동/내사랑/마누라

3. 특정 카카오톡 메시지 백업

- ‘특정 카카오톡 메시지 백업’은 아래 ‘백업할 카톡 친구명(5명 이내)’에서 지정한 사람과의 카카오톡의 수신 및 발신 메시지를 백업합니다. 5명 이내로 지정할 수 있고, 슬래쉬(/)로 구분합니다.

4. 백업할 카톡 친구명(5명 이내)

- ‘백업할 카톡 친구명(5명 이내)’은 위의 ‘특정 카카오톡 메시지 백업’시 백업할 카카오톡 친구명(이름 또는 별명)으로 폰이 설치된 카카오톡의 친구에 등록된 이름과 완전히 일치해야 합니다. 5명까지 슬래쉬로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예) /내남친/남편/엄마

5. 그룹챗팅 메시지 백업

- ‘그룹챗팅 메시지 백업’은 단체 대화방인 그룹챗팅 대화방의 모든 수신/발신 메시지를 백업합니다. 단체 대화방의 메시지를 백업받지 않으려면 그룹챗팅 메시지 백업을 체크 해제합니다.

- 그룹대화가 많은 경우 그룹 대화내용을 백업받지 않으려면 이 기능을 설정하세요. 그러나 이 기능은 꺼놓아도 100% 다 작동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6. 카톡 친구 추가 정보 백업

- '카톡 친구 추가 정보 백업'은 카카오톡에서 연락처나 ID로 친구를 추가하는 경우 해당 정보를 캐치하여 자동으로 백업해줍니다. 내용은 카톡 친구별명, 연락처, 아이디 등이 포함되고 이메일 제목에는 'KaTalkFriend'가 포함됩니다.


7. 카톡 수신/발신 메시지 백업 제외

- ‘카톡 수신/발신 메시지 백업 제외’는 카카오톡의 개별적인 수신메시지와 발신메시지는 백업을 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메일 제목에 KakaoTalk 으로는 메일이 오지 않습니다. 단, 카카오톡 대화방 대화내용 백업인 KatalkRoom 메일은 백업됩니다. 

- 평소 카톡을 많이 하는 경우 발송 메일에서 카톡에서 발생되는 메일을 스팸차단하여 카톡 관련 메일이 전혀 오지 않을 수 있는데, 이 기능을 켜놓으면 이런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짧은 시간에 다량의 메일 수신이나 발송이 이루어지면 메일 서버에서 스팸성으로 간주하고 발송 메일에서 스팸 차단합니다. 이런 스팸 차단 설정은 짧은 시간에 해제되지 않고 비교적 장기간 동안 유지되는 것으로 보이므로 해당 발송 이메일을 다른 메일로 변경해야 해결됩니다. 

- 이 기능을 켜 놓고 카카오톡 백업 안된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메뉴의 기능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하겠습니다.

8. 내용 미상 메시지 제외

- ‘내용 미상 메시지 제외’은 메신져 앱의 알림 표시가 ‘이름 + 메시지’로 표시되어 있지 않고 ‘표시 안함’으로 설정되어 있는 상태로 수신되는 모든 SNS 메시지는 백업하지 않습니다.

- 카카오톡의 설정에서 알림표시가 '이름+메시지'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메시지 발신자나 내용이 나타나지 않은 채로 백업됩니다. 내용 미상 메시지 제외는 이들 메시지를 백업받지 않는 기능입니다.

- 여기에 해당되는 메시지는 카카오톡의 경우 발송자는 ‘카카오톡’으로 내용은 ‘새로운 메시지가 있습니다.’로 나타나고, 텔레그램의 경우 발송자는 ‘텔레그램’으로 내용은 ‘새로운 메시지’로 나타납니다. 이런 형태의 모든 SNS 수신 메시지는 백업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백업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형태로 업됩니다.

첫째, 각각의 수신/발신 메시지를 수신/발신시 마다 백업해주는데 이메일 제목에는 KakaoTalk이 들어갑니다. 위 메뉴에서 '카톡 수신/발신 메시지 백업 제외'를 선택하면 이런 개별 메시지는 백업되지 않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이메일 제목에는 KakaoTalk이 들어갑니다.


사운드스토리 1.086 버전에서 신설된 '카톡 수신/발신메시지 백업 제외'를 켜놓으면 위와 같은 개별 수신, 발신 메시지는 백업되지 않습니다. 이는 짧은 시간에 다량의 메일 발송으로 인해 스마트폰의 IP가 차단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원격 녹음 설정  카톡 발송자 별명’에 해당되는 제어자 본인과의 카카오톡 수신/발신 메시지는 백업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본인과의 ‘대화방 대화내용 백업’(KatalkRoom)은 백업됩니다.

카카오톡 수신 메시지는 비교적 정확하게 백업되지만 발신 메시지는 폰의 환경에 따라서 백업이 안될 수도 있고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발신 메시지 백업시 상대방 별명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발신 메시지와 발신 시 별명은 해당 대화방에 진입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카카오톡을 비롯해서 모든 SNS메시지의 수신 발신 백업 메일 내용은 최소한의  내용만으로 백업됩니다. 그래서 위치 정보 등 몇가지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단시간에 메시지 량이 너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메일서버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카카오톡 설정 → 카톡 수신/발신 메시지 백업 제외'를 설정하면 백업되지 않습니다.

둘째, 대화방 대화내용 백업은 대화방에 진입하는 순간에 화면에 나타나는 내용을 대화 형식으로 자동 백업합니다. 이메일에는 위치를 비롯 모든 정보가 다 포함되어 백업됩니다. 이메일 제목에는 KaTalkRoom이 들어갑니다.


대화방 진입시에 백업되는 대화내용 백업은 그룹채팅방이나 상담원과의 대화가 불가능한 대화방의 대화내용 백업은 대화내용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대화방 대화내용 백업은 아래 그림처럼 가끔 카톡 화면에서 수집된 낱말들을 나열하는 식의 오류 내용을 백업하기도 합니다. 오류 내용으로 백업된 메일은 무시하고 삭제하세요.



셋째, 보이스톡이나 페이스톡으로 통화시 통화  녹음 파일과 통화내역을 백업해주는데 이메일 제목에는 VoiceCall, FaceCall이 들어갑니다. 

안드로이드 10 이상의 폰에서는 카카오톡의 보이스톡 통화와 라인의 음성 및 영상 통화 녹음을 지원합니다. '설정 → 통화 녹음 설정 → SNS 통화 녹음'을 켜놓으면 됩니다.  카톡의 페이스톡 통화는 현재까지는 녹음이 지원되지 않고 앞으로 지원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9까지의 폰에서는 통화 내역만 백업됩니다.

카카오톡의 비밀 채팅인 경우 수신 메시지는 "비밀메시지가 수신되었습니다" 식으로 백업되고 발신 메시지는 정상적으로 백업이 됩니다. 비밀 챗팅 방에 진입하는 순간에 대화내용을 대화 형식으로 백업해줍니다.

'비밀번호 백업 설정 → 카톡 화면잠금 비밀번호 백업'은 카카오톡이 비밀번호로 잠겨있을 경우 잠금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카톡앱에 진입하는 순간에 비밀번호를 캐치하여 이메일로 백업해줍니다. 패턴으로 잠겨있을 때는 캐치하지 못합니다.

데이터를 절약하고 메일 서버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카카오톡의 수신/발신 메시지 백업(Kakaotalk)시에는 이메일에 해당 메시지, 녹음기 상태, 폰 상태 정보, 폰 정보 등의 최소한의 정보만 포함됩니다. 그러나 대화방진입시의 대화내용 백업(KatalkRoom)시에는 현재 위치를 포함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 백업됩니다.


카카오톡 백업이 안될 때 점검 사항

  카카오톡의 수신 메시지는 기본적으로 폰의 알림바에 알림으로 떠야 백업이 됩니다. 따라서 PC카톡으로 발신하는 발신 메시지나 PC카톡으로 수신하는 관계로 폰의 알림바에 알림이 뜨지 않는 카톡 수신 메시지는 기본적으로 백업이 되지 않습니다. 단, PC카톡으로 대화를 하다가 폰에서 대화방으로 진입하게 되면 KatalkRoom으로 대화내용이 백업됩니다. 

  카카오톡의 메시지가 백업되지 않는다면 다음 내용을 점검해보세요.

1. 카톡 수신 메시지가 백업되지 않는 경우

가. 카카오톡의 알림이 꺼져 있습니다.

나. 수신되는 순간에 대화창이 열려 있습니다.

다. 제어자 본인이 보낸 메시지는 백업되지 않습니다.

라. 수신되는 순간에 PC카톡 대화방이 열려있습니다.

마. 보안폴더 안에 카카오톡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바. '사운드스토리 → 설정 → 권한 설정 → 알림 접근 권한' 이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카톡 발신 메시지 또는 대화방 대화내용 백업이 되지 않는 경우

가. '사운드스토리 → 설정 → 권한 설정 → 접근성 권한'이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나. 폰으로 대화방을 열지 않고 PC카톡으로 대화방에 진입했습니다.

다. PC카톡으로 메시지를 발신했습니다.

라. 제어자에게 보내는 발신메시지는 백업되지 않습니다.

마. 앱 충돌로 인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대부분 일시적인 오류로 자동으로 복구됩니다.

바. 카톡 대화방 대화 내용 백업(KatalkRoom)은 대화 내용이 화면의 2/3 이상 가득차 있는 경우에만 백업되고 대화 내용이 짧으면 백업되지 않음. 

3. 모든 카톡 메시지가 백업이 되지 않는 경우

- 최근에 카톡만 백업되지 않는 현상이 보고되었습니다. 원인은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메일 발송 이벤트가 발생되어 발송 메일 서버에서 자동으로 아이피 주소가 스팸차단되거나 필터링 처리된 경우였습니다. 

- 특히 메일이 네이트에서 발송될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발송 이메일을 네이트가 아닌 다른 메일로 변경하고 1.086 버전에서 새로 추가된 '카톡 수신/발신 메시지 백업 제외'를 켜 놓으세요.

- 이런 아이피가 차단은 짧은 시간에 풀리지 않고 장시간 지속되는 걸로 보입니다. 따라서 해당 발송 이메일을 다른 메일로 변경해주면 회피할 수 있습니다. 1차, 2차, 3차 발송 이메일을 서로 바꿔가면서 실제로 발송해주는 이메일이 차단되기 이전 메일과는 다른 메일서버로 변경하세요.

- 상대방 폰을 만질 수 없는 경우라면 1차나 2차에 네이트 메일이 설정되어있다면 네이트 메일 비밀번호를 변경하여  비밀번호가 일치하지 않게하세요.

- 그러면 1차나 2차에서는 메일 발송이 되지 않고 그 다음 차수(2차나 3차)의 발송 이메일에서 메일이 발송되게 할 수 있어서 임시적으로 장애 상황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카톡 발신 메시지 상대방 별명 캐치 오류

- 카톡 메시지 발신 시 상대방 별명을 제대로 캐치하지 못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 이런 현상은 안드로이드 10이상의 폰에서 발생합니다.

- 카톡 메시지가 수신되어 알림바에 알림이 뜬 상태에서 알림바를 터치하여 대화방에 들어가 메시지를 발신할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 수신 메시지와 대화방 내용을 통해서 상대방이 누구인지는 대부분 파악이 됩니다.

- 앞으로 업데이트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검색어 : 사운드스토리, soundstory, ㅅㅇㄷㅅㅌㄹ, sound story, 위치추적, 통화녹음


문의/상담

댓글